노는 것이 공부하는 것이에요 Having Fun is Studying
특성화사업사업안내

사업안내

※ 특성화 사업 종료(2014년-2018년) : 공연전시기획학과는 교육부 대학교 특성화 사업과 특성화 우수학과에 선정되어 지난 5년간(2014-2018)
   16억5천만원을 지원받아 
문화기획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수준 높은 교육인프라를 구축해 놓았습니다.

공연전시기획과 학생들이 사진 촬영을 하는 모습

인문학영역의 연구 성과를 산업화하는 인문브릿지 산업으로 인문학의 위기를 성장의 기회로 전환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으로써 전통문화 등의 문화자원을 콘텐츠화하며, 문화콘텐츠 기획인력 양성을 통한 지역문화자원의 창조적 활용
특성화분야의 인력양성을 통하여 문화유산과 같은 문화자원을 기반으로 공연 및 전시예술과 같은 문화예술부문에 기여할 수 있으며 영화, 출판, 디자인, 창의적인 문화서비스 부문과 같은 문화콘텐츠산업에 기여할 수 있음.

 

특성화분야와 인문브릿지 사업

특성화분야와 인문브릿지 사업의 진행순서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내용 참고

인문브릿지(Human Bridge)

  1. 문화자원(Cultural Resources)
  2. 특성화분야(문화자원의 콘텐츠화)
    1. 문화적자원 해석
    2. 문화표현
    3. 문화기획
  3. 문화콘텐츠(게임, 에니메이션, 전시광고, 뉴미디어, 음악, 영화, 디자인 등)
 

학과특성화의 비전과목표

비전

인문학과 창의성을 기반으로 한 '지역문화콘텐츠 기획인력양성'

 

핵심역량과 목표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인문학 기반의 창의적 역량, 문화 예술에 대한 전문적 역량, 문화 콘텐츠 기획을 할 수 있는 실무적 역량 등과 같은 핵심역량을 가진 문화콘텐츠기획 전문인력양성

 

기대성과

문화자원의 콘텐츠화를 통한 대학의 특성화분야인 문화관광부문의 경쟁력 강화

  • 지역문화자원의 창조적 활용을 통하여 문화자원의 문화콘텐츠화
  • 문화콘텐츠 기획인력 양성을 통한 지역의 문화콘텐츠산업 활성화
  • 영산강유역의 문화자원개발로 인한 지역의 공공문화기관 및 관광산업의 활성화
 

특성화전략

01. 특성화전략
 

'지역문화자원의 콘텐츠화'를 달성하기 위해 인문학과 창의성에 기반한 단계별 프로그램과 '이미지로 재현된 마한' 과 같은 사례연구를 통하여 창의적 전문인력을 양성

  • 1단계 프로그램
  • '인문학을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 기반 교과과정'과 '특성화 비교과과정'을 통해서 문화자원을 정리와 해석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프로그램
  • 2단계 프로그램
  • '창의성을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 기반 교과과정'과 '특성화 비교과과정'을 통해서 해석된 문화자원을 문화콘텐츠로 가공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프로그램
  • 사례 연구프로그램
  • 사례연구 프로그램을 통해서 지역의 문화자원인 영산강 유역의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문화콘텐츠를 제작하는 프로그램
 
학과의 특성화 전략으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내용 참고
문화자원의 콘텐츠화 과정
  1. 문화자원
  2. 문화자원 DB
  3. 문화자원 재해석(*)
  4. 문화자원의 기획 과정(*)
    표현양식 : 이미지, 사운드 스토리
  5. 문화콘텐츠
문화자원의 콘텐츠화를 위한 프로그램
  • 문화원형 자료수집, 정리(기존의 문화원형 DB화 사업 등) 능동형 아카이브 구축의 방향설정
  • 문화자원 재해석 프로그램 교과/비교과(*)
  • 문화자원의 기획프로그램 교과/ 비교과(*)
  • 사례연구 및 제작
    영산강 문화자원의 콘텐츠화(Capstone Design)'이미지로 재현된 마한'
문화자원의 콘텐츠화를 위한 인력양성
  • 문화자원 전문인력 양성(*)
  • 문화콘텐츠 기획 전문인력 양성(*)

(*)표시는 특성화 영역

 
02. 특성화비전
 
학과의 특성화 비전으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내용 참고
비전
창의적인 문화콘텐츠 기획 인력양성
목표
지역문화를 선도하는 실무형 문화콘텐츠기획자 양성
핵심역량 및 교육프로그램
인재상
  • 창의형
  • 융합형
  • 실무형
  • 창의성
  • 전문성
  • 응용력
단계별 인력양성 프로그램
    1. 1단계 : 문화자원전문 인력양성
    2. 인문프로젝트 Ⅰ : 지역문화자원 해석프로그램
    3. 인문프로젝트 Ⅱ : 지역문화조사 및 통계프로그램
    1. 특성화교과과정 : 문화콘텐츠 기획전문 인력양성
    2. 창의프로젝트 Ⅰ : 문화자원표현 프로그램
    3. 창의프로젝트 Ⅱ : 문화콘텐츠 기획 프로그램
단계별 교육프로그램

사례연구 : 이미지로 재현된 마한 영상콘텐츠제작

프리프로덕션
  • 프로그램기획
  • 시나리오
프로덕션
  • 촬영
  • 조명
  • 오디오
포스트프로덕션

편집제작

핵심가치
인문학, 창의력